HOME 자치
경기도의회 지방분권위, 지방분권 개헌 촉구16일 기자회견 열어...국회 개헌안에 반영요구
▲ 경기도의회 헌법개정을 위한 지방분권위원회가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지방분권개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 의회 헌법개정을 위한 지방분권위원회가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분권 개헌을 촉구했다.

경기도의회 정기열 의장은 “1987년에 개정된 현행 헌법은 30여년 동안 새로운 변화를 담아내지 못해 그 수명을 다했다는 것이 국민의 평가이고, 지방정부가 온전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중앙과 지방의 권력배분인 지방분권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며 “도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마련한 경기도의회 개헌안을 국회의 개헌 내용에 반영해 줄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지방분권 개헌과 경기도의회 개헌안 반영을 촉구하는 성명서도 발표했다.

경기도의회 지방분권위원회 김유임 위원장은 “개헌의 논의는 중앙정부의 권력구조가 아니라 지방분권과 국민의 기본권 신장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올해 6월의 지방선거는 실질적인 지방분권을 완성하는 축제여야 한다. 경기도의회 개헌안은 실질적인 지방분권의 실현을 지향하는 것으로, 지방정부가 자치입법권, 자치재정권, 자치조직권, 주민자치결정권 등의 권한을 가지도록 명시하였다.”고 말했다.

경기도의회 헌법개정 지방분권위원회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국회의장실과 국회 개헌 및 정개특위 김재경 위원장실을 찾아 지방분권 개헌촉구 건의안과 경기도의회 개헌안 반영 촉구 성명서를 전달했다.

지난해 8월 출범한 경기도의회 헌법 개정을 위한 지방분권위원회(경기도의회의원 10명, 외부전문가 8명, 당연직 공무원 3명)는 10일 지방분권 개헌안을 최종 의결한 바 있다. 

박수현  webmaster@autonomynews.kr

<저작권자 © 자치분권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